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꿈 사랑 감동이 함께하는 창의적인 산수어린이
꿈 사랑 감동이 함께하는 창의적인 산수어린이
꿈 사랑 감동이 함께하는 창의적인 산수어린이
함께 행복을 꽃피우는 문화예술

체력탄탄! 뉴스포츠, 감성쑥쑥! 문학교실(북아트)
(돌아오는 도심학교 문화테마 교육)

목적

  • 뉴스포츠교육, 북아트를 동한 독서교육 여건 및 분위기 조성으로 학생들이 돌아오는 도심학교가 될 수 있도록 한다
  • 뉴스포츠와 북아트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학생, 교사, 학부모가 함께하는 문화를 조성하여 학생들의 정서안정을 도모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뉴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기초체력과 유연성, 민첩성을 신장시키며 자기 표현력과 창의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학생들로 하여금 바람직한 독서 습관을 지니고 북아트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해 봄으로써
    인격을 도야하고 비판적·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켜 학생의 삶의 질 향상의 기초를 마련하도록 한다.

기본방침

  • 도심학교 학생들이 학교에서 즐겁게 뉴스포츠를 체험하고 다양한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.
  • 뉴스포츠 전문 강사와 북아트 전문 강사를 채용하여 수업을 지도하도록 한다.
  • 뉴스포츠수업의 경우 학기 중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,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북아트수업의 경우 학기 중 국어 시간, 방과 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도록 한다.
  • 관련 연수를 통해 교사의 지도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.
  • 교사와 학생,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여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  • 개인별, 모둠별, 학급별 참여가 가능한 다양한 뉴스포츠와 북아트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긍정적인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.
  •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뉴스포츠와 북아트를 활용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창의력을 신장시킨다.
  • 학교 행사 및 체육 시간, 여가 시간과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의 성취욕을 고취시킨다.

세부추진계획

    뉴스포츠 교육
    북아트 교육의 여건 조성
    • 전문 강사 채용

      초등학생 지도 자격을 갖춘
      전문성이 있는 강사를 채용하여
      1년간 뉴스포츠, 북아트 관련
      수업을 하도록 함

    • 다양한 활동을 위한
      교구 및 재료 구입
    뉴스포츠 교실
    북아트 교실 운영
    • 뉴스포츠 교실

    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

      1~6학년 각 12차시

    • 북아트교실

      국어 독서교육 시간

      1~6학년 각 10차시

    테마가 있는
    특색 교육 운영
    • 뉴스포츠 교실

      친교활동을 위한 뉴스포츠 운영
      : 4월~12월(1~6학년 대상)

      산수가족어울마당과
      연계한 뉴스포츠 운영

    • 북아트교실

      산수 한마음 축제 시 다양한 북아트 작품 전시

      포트폴리오 전시 특색 교육

기대효과

  • 학생의 교육활동 참여의 폭과 기회가 확대될 것이다.
  • 뉴스포츠와 북아트 활동을 통하여 여러 사람과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을 깨닫고, 긍정적인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.
  • 다양한 뉴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기초체력을 기르고 일상생활에서 친구들과 건전하고 다양한 여가활동의 참여 기회가 신장될 것이다.
  • 다양한 북아트 활동을 통하여 바람직한 독서 습관 형성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문학적 감수성이 신장될 것이다.

산수학생오케스트라 운영

목적

  •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하여 개개인의 특기와 적성을 지속적으로 계발하고, 음악적 표현력과 감상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자아실현을 돕는다.
  •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폭넓은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여 창의·인성 교육을 실천한다.
  •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환경 및 인식을 개선하여 생활 속에 스며드는 문화 예술 교육을 실현한다.

기본방침

  • 오케스트라 단원 활동은 3~6학년 희망 아동을 대상으로 운영한다.
  • 다양한 리코더, 오카리나, 타악기 등 활용한 합주단을 조직·운영한다.
  • 악기는 학교에서 구입하여 무료 대여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, 개인 악기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활용할 수 있다.
  • 창의적 체험활동 및 학교 방과후 시간을 활용하여 공교육으로 이루어지는 오케스트라를 운영한다.
  • 예술 교육 강사의 역할은 악기 지도 및 연습, 악기 보관, 수리 등 학생 지도와 관련된 업무 및 기본적인 업무보조를 한다.
  • 운영 총괄은 오케스트라 담당 교사가 맡는다.

세부추진계획

    자율(창의적 체험활동)
    학생오케스트라
    • 대상

      1~6학년 학생 전체

    • 내용

      리코더 운지법 습득 및 제제곡을 통한 합주능력 향상

      칼림바 연주를 통한 합연

    산수학생오케스트라
    단원 활동
    • 대상

      3~6학년 학생 중 희망자

      1~6학년 각 12차시

    • 단원 선정 방법

      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층, 저소득층/소외계층 순으로 우선 선정

      인원수는 20명 내외로 한다.

      희망자가 많을 경우 오디션을 통해 선발한다.

    • 단원 자격의 제한

      연습에 불성실하게 참여하는 경우, 단원으로서의 자격에 제한을 줄 수 있다.

      단원의 연주 실력이 특정 악곡에서 현저히 낮아 전체 합주에 지장이 많을 경우 악곡의 연주에서 제외시킬 수 있다.

    지도 및 연습 장소
    : 오케스트라실(4층 음악실)
    • 운영인력

      단장은 광주산수초등학교의 장이 역임한다.

      단장은 교내 교사 중 적합한 인물을 관리교사로 선임한다.

     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거쳐 학생오케스트라를 전담 운영할 수 있는 악기강사를 섭외한다.

    • ← SCROLL →
      오케스트라 담당자 업무
      역할 구분 업무 내용 기타
      관리교사
      • 오케스트라 관련 업무 일체 (공문포함)
      • 학생 관리
      • 오케스트라실 관리
      악기강사
      • 악기 지도 및 관리(보수 포함)
      • 출결 관리
      • 연습실 정리 및 문단속
      • 합주 지휘 및 연주회 기획
      • 연간 계획
      • 연주곡의 편작 및 편곡, 레퍼토리 개발
      (외부영입)

기대효과

  • 경제적·문화적 소외계층 학생들을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으로 적극 초대하고 수용함으로써 소외계층과의 통합을 도모할 것이다.
  • 오케스트라 합주 활동을 통하여 음악적 소질을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진로탐색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.
  • 악기들의 어울림과 연주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예술적 감수성과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을 것이다.
  • 지역사회의 음악문화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