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꿈 사랑 감동이 함께하는 창의적인 산수어린이
꿈 사랑 감동이 함께하는 창의적인 산수어린이
꿈 사랑 감동이 함께하는 창의적인 산수어린이

함께 행복을 꽃피우는 문화예술

1. 체력탄탄! 뉴스포츠, 감성쑥쑥! 문학교실(북아트) (돌아오는 도심학교 문화테마 교육)

목 적

  • 가. 뉴스포츠교육, 북아트를 통한 독서교육 여건 및 분위기 조성으로 학생들이 돌아오는 도심학교가 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나. 뉴스포츠와 북아트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학생, 교사, 학부모가 함께하는 문화를 조성하여 학생들의 정서안정을 도모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다. 뉴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기초체력과 유연성, 민첩성을 신장시키며 자기 표현력과 창의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라. 학생들로 하여금 바람직한 독서 습관을 지니고 북아트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해 봄으로써 인격을 도야하고 비판적·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켜 학생의 삶의 질 향상의 기초를 마련하도록 한다.

기본방침

  • 가. 도심학교 학생들이 학교에서 즐겁게 뉴스포츠를 체험하고 다양한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.
  • 나. 뉴스포츠 전문 강사와 북아트 전문 강사를 채용하여 수업을 지도하도록 한다.
  • 다. 뉴스포츠수업의 경우 학기 중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,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북아트수업의 경우 학기 중 국어 시간, 방과 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도록 한다.
  • 라. 관련 연수를 통해 교사의 지도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.
  • 마. 교사와 학생,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여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  • 바. 개인별, 모둠별, 학급별 참여가 가능한 다양한 뉴스포츠와 북아트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긍정적인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.
  • 사.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뉴스포츠와 북아트를 활용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창의력을 신장시킨다.
  • 아. 학교 행사 및 체육 시간, 여가 시간과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의 성취욕을 고취시킨다.

세부추진계획

  • 뉴스포츠 교육, 북아트 교육의 여건 조성
    • 가. 전문 강사 채용 : 초등학생 지도 자격을 갖춘 전문성이 있는 강사를 채용하여 1년간 뉴스포츠, 북아트 관련 수업을 하도록 함
    • 나. 다양한 활동을 위한 교구 및 재료 구입
  • 뉴스포츠 교실, 북아트 교실 운영
    • 가. 뉴스포츠교실
      • 1 )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(1~6학년 9차시)
      • 2 ) 방과후 뉴스포츠교실
    • 나. 북아트교실
      • 1 ) 국어 독서 교육 시간 (1~6학년 8차시)
      • 2 ) 방과후 북아트교실
  • 테마가 있는 특색 교육 운영
    • 가. 뉴스포츠교실
      • 1 ) 친교활동을 위한 뉴스포츠 운영 : 4월~12월(1~6학년 대상)
      • 2 ) 산수가족어울마당과 연계한 뉴스포츠 운영
    • 나. 북아트교실
      • 1 ) 산수 한마음 축제 시 다양한 북아트 작품 전시
      • 2 ) 포트폴리오 전시 특색 교육

기대 효과

  • 가. 학생의 교육활동 참여의 폭과 기회가 확대될 것이다.
  • 나. 뉴스포츠와 북아트 활동을 통하여 여러 사람과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을 깨닫고, 긍정적인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.
  • 다. 다양한 뉴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기초체력을 기르고 일상생활에서 친구들과 건전하고 다양한 여가활동의 참여 기회가 신장될 것이다.
  • 라. 다양한 북아트 활동을 통하여 바람직한 독서 습관 형성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문학적 감수성이 신장될 것이다.
2. 산수학생오케스트라 운영

목 적

  • 가.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하여 개개인의 특기와 적성을 지속적으로 계발하고, 음악적 표현력과 감상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자아실현을 돕는다.
  • 나.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폭넓은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여 창의·인성 교육을 실천한다.
  • 다.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환경 및 인식을 개선하여 생활 속에 스며드는 문화 예술 교육을 실현한다.

기본방침

  • 가. 오케스트라 단원 활동은 3~6학년 희망 아동을 대상으로 운영한다.
  • 나. 다양한 리코더, 오카리나, 타악기 등 활용한 합주단을 조직·운영한다.
  • 다. 악기는 학교에서 구입하여 무료 대여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, 개인 악기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활용할 수 있다.
  • 라. 창의적 체험활동 및 학교 방과후 시간을 활용하여 공교육으로 이루어지는 오케스트라를 운영한다.
  • 마. 예술 교육 강사의 역할은 악기 지도 및 연습, 악기 보관, 수리 등 학생 지도와 관련된 업무 및 기본적인 업무보조를 한다.
  • 바. 운영 총괄은 오케스트라 담당 교사가 맡는다.

세부추진계획

  • 자율(창의적 체험활동) 학생오케스트라
    • 가. 대상 : 1~6학년 학생 전원
    • 나. 내용
      • 1 ) 1~2학년: 오카리나 악기 연주 방법 습득 및 활용
      • 2 ) 3~6학년: 리코더 운지법 습득 및 제재곡을 통한 합주 능력 향상
  • 산수학생오케스트라 단원 활동
    • 가. 대상 : 3~6학년 학생 중 희망자
    • 나. 단원 선정 방법
      • 1 ) 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층, 저소득층/소외계층 순으로 우선 선정
      • 2 ) 인원수는 30명 내외로 한다.
      • 3 ) 희망자가 많을 경우 오디션을 통해 선발한다.
    • 다. 단원 자격의 제한
      • 1 ) 연습에 불성실하게 참여하는 경우, 단원으로서의 자격에 제한을 줄 수 있다.
      • 2 ) 단원의 연주 실력이 특정 악곡에서 현저히 낮아 전체 합주에 지장이 많을 경우 악곡의 연주에서 제외시킬 수 있다.
  • 지도 및 연습 장소: 오케스트라실(4층 음악실)
    • 가. 운영인력
      • 1) 단장은 광주산수초등학교의 장이 역임한다.
      • 2) 단장은 교내 교사 중 적합한 인물을 관리교사로 선임한다.
      • 3)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거쳐 학생오케스트라를 전담 운영할 수 있는 악기강사를 섭외한다.
        주요활동계획
        역할 구분 업무 내용 기 타
        관리교사 · 오케스트라 관련 업무 일체(공문포함)
        · 학생 관리
        · 오케스트라실 관리
        악기강사 · 악기 지도 및 관리(보수 포함)
        · 출결 관리
        · 연습실 정리 및 문단속
        · 합주 지휘 및 연주회 기획
        · 연간 계획
        · 연주곡의 편작 및 편곡, 레퍼토리 개발
        외부영입

기대 효과

  • 가. 경제적·문화적 소외계층 학생들을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으로 적극 초대하고 수용함으로써 소외계층과의 통합을 도모할 것이다.
  • 나. 오케스트라 합주 활동을 통하여 음악적 소질을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진로탐색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.
  • 다. 악기들의 어울림과 연주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예술적 감수성과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을 것이다.
  • 라. 지역사회의 음악문화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