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꿈 사랑 감동이 함께하는 창의적인 산수어린이
꿈 사랑 감동이 함께하는 창의적인 산수어린이
꿈 사랑 감동이 함께하는 창의적인 산수어린이

목 적

  • 가) 효율적인 독서 지도로 양서 선택, 자율적인 독서, 도서 이용 능력을 기르고, 독서활동을 통해 인격을 도야하고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며,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.
  • 나)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독서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독서 습관 형성 및 심층적 사고력을 신장하고 다양한 논술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하여 비판적·창의적 사고력을 신장하고자 한다.

방 침

  • 가) 학생들이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.
  • 나) 학년별 수준에 맞는 권장 도서를 선정하여 전원 읽게 한다.
  • 다) 독서 주간 행사를 창의적으로 개최한다.
  • 라) 학교 실정에 맞는 도서관 활용 방안을 마련한다.
  • 마) 수준별 독서 활동 및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한다.
  • 바) 독서를 교과지도와 연계하여 독서 수행 과정을 평가하고, 그 결과를 추후 독서 교육의 기초적인 자료로 삼는다.
  • 사) 학교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토론·논술교육이 활성화되도록 한다.
  • 아) 개인별 독서 기록장을 활용하여 토론·논술교육이 이루어지게 한다.
  • 자) 가정·사회와 연계한 독서 지도로 효율성을 꾀한다.

주요활동계획

  • 독서 지도 여건 조성
    주요활동계획
    기본 방침 내용 방침
    독서 환경
    여건 정비
    학급 문고 설치 · 필독 및 권장 도서 선정
    · 가정의 잉여 도서를 학교로 가져오는 것 권장
    · 분류·정리 및 이용 지도(도서부 활용)
    학교 도서실 확충 정비 · 서가 및 도서 확충
    · 도서 목록의 전산화
    · 도서부원 모집 및 교육
    · 도서실 이용 지도
    · 자유 독서 시간 및 특설 독서 시간 설정
    산수 도서관 연계 · 지역사회 도서관 이용 지도
    · 다양한 주말 프로그램 및 여름방학, 겨울방학 독서교실 권장
  • 독서 시간 및 공간의 확대를 통한 독서의 기회 확대
    • 가.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의 다양화
      • 1 ) 일상생활 중에 부모, 교사, 동료, 미디어 등과의 만남에서 자연스럽게 도서를 추천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.
      • 2 ) 교과,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학생의 문제 해결 및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독서를 안내한다.
    • 나. 독서 시간 및 공간의 확대
      • 1 ) 아침 독서 활동 및 사제동행 독서, 부모와 함께 하는 독서 시간을 갖는다.
      • 2 ) 학년별로 도서실 사용 요일을 정해 아침시간과 점심시간에 도서실을 활용한다.
  • 도서실을 활용한 독서 교육
    • 가. 학년별 도서실 활용 수업 계획
      • 1 ) 기초에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도서실 활용 수업을 할 수 있는 교과, 단원, 차시 등을 추출하고 실시 시기 등을 정하여 도서실 활용 수업계획을 세운다.
      • 2 ) 학급 도서실 활용 수업 시간표를 정하여 이용한다.
    • 나. 방학 독서 사랑방
      • 1 ) 금요 영화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을 도서실로 유도한다.
      • 2 ) 독서 달력을 이용하여 방학 중 한번이라도 도서실에 나올 수 있도록 유도한다.
      • 3 ) 개학 후 학년별로 도서실 이용 우수자를 표창한다.

독서 활동 프로그램

프로그램명 대상 시기 내용
독서인증제 전교생 연중 · 학년, 학급별 권장도서를 선정하여 급수제 운영.
· 3급, 2급은 학급담임이 인증서를 제공하고 1급은 학교 인증으로 학교장 인증서를 수여(연 2회 : 학기말)
학생, 교사 독서릴레이 전교생, 전 교직원 연중 · 학생과 함께 책 읽는 학교 만들기
책 읽어주는 아침 전교생 교사 및 학부모 주1회 · 학부모 독서회 어머니회원이 주축이 되어 도서관에 비치된 도서를 중심으로 아침 자율 독서 시간 활용
· 매주 혹은, 격주 아침 학급시간을 이용하여 학년 수준에 맞는 다양한 도서 들려주기
빛고을 독서마라톤 전교생 4~10월 · 시교육청 주관 (완주자에게 시상)
다독아 시상 전교생 4,5,6,9,10,11월 · 매달 도서관 이용 실적이 높은 학생 시상
독서골든벨 전교생 11월 · 학년별 우수아 표창
학교 문집 전교생 2015.2월 · 전 학생들의 글을 모아 학교 문집 편찬
학부모 독서회 학부모 3월~2015.2월 · 학부모 독서회를 조직하여 다양한 독서활동 전개

기대 효과

  • 가) 독서의 생활화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참된 인성을 함양하게 하고, 지식 기반 사회를 능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과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다.
  • 나) 토의·토론·논술 교육의 활성화를 통하여 학생들의 심층적 사고력을 키우고 통합 논술 교육의 내실화로 논술 교육에 대한 신뢰도 제고 및 사교육비 경감이 될 수 있다.